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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11-09 13:48 조회14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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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간 소상공인 동반자로 활약… 한국GM, 1분기 생산종료 앞두고 장기 할부·유류비 지원 등 혜택


몸집은 ‘앙증맞다’는 표현이 딱 어울릴 정도로 작다. 겉모습과 달리 지난 30년간 씩씩하고 야무진 모습으로 전국 곳곳의 비좁은 골목길과 도심을 활보해 왔다. ‘소상공인의 동반자’로 불리는 국내 유일의 경상용차 다마스와 라보가 내년 생산 종료를 앞두고 있다. 뛰어난 경제성과 적재능력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던 터라 많은 이들에게 큰 아쉬움을 남길 것으로 보인다.FX마진거래

다마스와 라보는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함께 이끌고 지켜본 모델이다. 1991년 한국지엠(GM)의 전신인 대우자동차는 ‘경상용차’로 분류되는 다마스와 라보를 출시했다. 다마스는 스페인어로 ‘친한 친구’를, 라보는 그리스어로 ‘일하다’는 뜻을 지녔다. 애초부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만들어졌던 셈이다.

두 차량은 꽃집이나 푸드 트럭, 세탁소, 화물 용달, 청소업체, 퀵서비스 등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의 업종에서 활용돼 왔다. 30년이나 지났지만 지금까지도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어 친숙함을 주고 있다.

참 많이도 팔렸다. 8일 한국GM에 따르면 두 차량의 30년간 누적 판매대수는 37만2452대다. 한국GM 관계자는 “다마스와 라보는 국내 유일의 경상용차인데다 특장점을 대체할 경쟁차량이 없어 오랜 기간 사랑을 받아 왔다”고 설명했다.

경제성, 높은 활용도와 기동성 등이 꾸준한 인기 비결이었다. 차량 가격은 800만원대부터 시작하는데다 상용차 중 유일하게 경차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개별소비세와 취등록세 면제, 주차요금 및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등으로 차주들은 지출을 크게 줄이고 수입을 늘릴 수 있었다.

탁월한 적재공간도 강점이었다. 다마스 밴모델은 450㎏, 라보는 550㎏까지 적재할 수 있어 상용차로 쓰기 안성맞춤이었다. 차가 작고 가벼워 좁은 골목길이나 오르막길에서도 빼어난 기동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다마스와 라보는 이미 한 차례 생산 중단 위기를 겪기도 했다. 2014년 정부의 자동차 배출 가스 규제와 안전기준 강화에 따라 추가적인 기술개발 비용이 발생해 생산을 지속하기 어려웠던 것이다. 그러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지속적인 생산을 요구하면서 정부는 조건부 유예 방안을 내놨다. 한국GM은 국내 자동차 산업 및 경제 활성화를 고려해 현재까지 추가로 연장 생산을 해왔다.

한국GM은 내년 1분기 다마스와 라보의 생산을 종료한다. 한국GM 측은 “마지막까지 고객들의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하고, 최대한 많은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달 구매하는 고객들에게는 조건부 장기·저금리 할부, 재구매 혜택, 유류비 지원 등 다양한 할인을 제공키로 했다.엔트리파워볼

다마스와 라보가 생산되고 있는 한국GM 창원공장은 차세대 글로벌 신차 생산을 위한 재정비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작은 차 큰 기쁨’이라는 출시 당시 슬로건처럼 소상공인들의 발 역할을 했던 두 차량은 작은 역사와 추억을 우리 곁에 남기고 떠난다.

박구인 기자 captai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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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강서정 기자] 배우 송혜교가 스태프의 생일을 잊지 않고 축하했다.

송혜교는 지난 7일 자신의 SNS에 함께 일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SNS 아이디에 “Happy birthday”라며 입술 이모티콘을 추가했다.

또한 송혜교는 이날 생일을 맞은 메이크업 아티스트에게 메이크업 수정을 받고 있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공개했다. 특히 송혜교는 긴 머리에 여신 미모를 뽐내며 거울을 보고 있는 모습이 눈길을 끈다.

송혜교는 스태프의 생일도 잊지 않고 챙기는 송혜교의 훈훈한 마음이 느껴진다.

한편 송혜교는 SNS을 통해 근황을 전하며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kangsj@osen.co.kr

[사진] 송혜교 SNS

강병일 LG화학 연구위원·박상혁 일신웰스 수석연구원 수상

2020년 1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을 수상한 강병일 LG화학 연구위원(왼쪽)과 박상혁 일신웰스 수석연구원(오른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0.11.09 /뉴스1

(서울=뉴스1) 김승준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11월의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로 강병일 LG화학 연구위원과 박상혁 일신웰스 수석연구원을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 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한다.

대기업 수상자인 강병일 LG화학 연구위원은 가시성과 성형성 등이 탁월한 고부가 합성수지인 에이비에스(ABS) 수지 신제품과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흰색 ABS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면서 화학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었다.

화학산업 분야 기업들은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해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플라스틱 재활용에 사활을 걸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연구위원이 개발한 재활용 ABS는 친환경 제품으로, 고부가 ABS는 경쟁사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자적인 소재로서 에어컨, TV 등 대형 가전제품의 고급화를 실현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고 밝혔다.

강병일 연구위원은 "탁월한 품질의 플라스틱 소재를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분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화학업체들이 자원 선순환에 앞장서는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중소기업 수상자인 박상혁 일신웰스 수석연구원은 세계 최초로 효소 촉매를 이용한 식물유 가소제 개발을 통해 기존 프탈레이트 가소제를 대체한 공로가 인정되었다.

기존 식물유 가소제는 환경호르몬 문제로 규제되고 있는 프탈레이트 가소제를 대체할 수 있지만, 원료 비용이 많이 들고 품질 유지가 어려워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박상혁 수석연구원은 식물유 가소제 제조 공정에 새로운 촉매를 활용한 효소 합성 방법을 도입함으로써 저렴한 비용으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 제조가 가능함에 따라 국내 소재부품 산업의 경쟁력을 높였다.

박상혁 수석연구원은 "식용 가능한 식물유를 원료로 한 가소제 기술개발로 친환경 PVC 제품 생산에 주력함으로써 국민건강과 안전에 앞장서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seungjun241@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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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닉스가 이번 오프시즌을 겨냥하고 있다.


『New York Post』의 마크 버먼 기자에 따르면, 뉴욕이 카멜로 앤써니(포워드, 203cm, 108kg)와 저스틴 할러데이(가드, 198cm, 82kg)도 영입 후보로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뉴욕은 마이클 키드-길크리스트에 관심을 보인 바 있다. 이번에 탐 티버도 감독을 앉히면서 수비 보강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 만큼, 평균 이상의 수비력을 갖춘 키드-길크리스트 영입에 나서겠다는 의도였다.


뉴욕은 단년 계약으로 붙잡을 수 있는 경험자를 원하고 있다. 다가오는 2020-2021 시즌까지 계약된 선수가 대부분이긴 하지만, 빅맨들이 많다. 또한, 기존 유망주를 이끌어 줄만한 노장이 부재한 상황이다. 이에 앤써니를 필두로 다른 베테랑 영입에 흥미를 보이고 있다.


뉴욕은 크리스 폴(오클라호마시티) 트레이드와 상관없이 앤써니 영입에 관심이 있다고 알려졌다. 티버도 감독이 이끄는 코치진이 수비 전술을 잘 설계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앤써니의 수비 누수를 일정 부분 메울 수 있다는 기대감도 한 몫 하는 것으로 보인다.


앤써니 외에 영입 후보로 거론된 키드-길크리스트나 할러데이도 준척급 전력감이면서도 수비에서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많은 만큼 뉴욕의 관심을 받고 있다. 안쪽보다는 외곽 전력을 다져야 하는 뉴욕으로서는 당연히 이적시장에 나오는 이들을 노릴 만하다.


그러나 뉴욕은 키드-길크리스트에 이어 앤써니와 할러데이도 염두에 두고 있다. 앤써니는 뉴욕의 프랜차이즈스타이면서 노장으로 역할을 해줄 수 있다. 예전처럼 스몰포워드로 나서기엔 한계가 있지만, 스트레치 포워드로 나선다면 활용 가치가 적지 않다.


앤써니는 이번 시즌에 포틀랜드 트레일블레이저스에서 재기에 성공했다. 자신이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그는 58경기에서 경기당 32.8분을 소화하며 15.4점(.430 .385 .845) 6.3리바운드 1.5어시스트를 기록했다. 지난 시즌의 부진을 뒤로 하면서 생존에 성공했다.


할러데이도 백코트 전력감으로 손색이 없다. 뉴욕에는 유망주 가드가 즐비하다. 프랭크 닐리키나, 데니스 스미스 주니어, R.J. 배럿이 포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모두 아직 경험이 많지 않은 만큼, 할러데이가 가세한다면 전력 강화에 도움이 될 만하다.


그는 이번 시즌 인디애나 페이서스에서 뛰었다. 73경기에서 평균 25분을 뛰며 8.3점(.428 .405 .791) 3.3리바운드 1.3어시스트 1.2스틸을 기록했다. 지난 2019년 여름 계약기간 1년 470만 달러를 받으며 이적했고, 인디애나 백코트에서 견실한 활약을 했다.


과연, 뉴욕은 이번에 어떤 여름을 보낼까. 2021년을 주시하고 있는 뉴욕은 폴 트레이드에 관심을 가질 만한 팀으로 손꼽히고 있다. 그러나 폴 영입보다는 당장 내년 여름을 겨냥하고 있다. 뉴욕이 어떤 오프시즌을 보낼 지가 주목된다.

사진_ NBA Mediacentral

바스켓코리아 / 이재승 기자 considerate2@basketkorea.com

기사제공 바스켓코리아


[서울=뉴시스] 김동현 기자 = SPC삼립은 겨울철 대표 제품인 '삼립호빵' 10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상승해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고 9일 밝혔다.

SPC삼립은 온라인 채널 판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하는 등 언택트 수요가 증가하고 예년보다 이르게 찾아온 추위에 따뜻한 호빵을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성장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특히 굿즈(Goods)로 선보인 '호찜이'의 인기가 온라인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SPC삼립은 호빵 미니찜기 '호찜이'와 호빵 세트를 10월 초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선보였는데 준비된 수량 2만여 개가 약 1시간 만에 모두 판매됐다.

이색 협업 제품인 '삼육두유 호빵', '미니언즈 바나나호빵', '허쉬초코호빵' 등이 SNS 상에서 화제가 된 것도 판매에 힘을 실었다. 젊은 타깃층을 공략한 협업 제품들의 인증샷 게시글이 SNS상에서 5000건이 넘게 게재되며 입소문을 탔다.

SPC삼립은 이런 성장세를 몰아 11월에도 다양한 삼립호빵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먼저 매운 맛을 극대화한 신제품을 추가 출시해 젊은 고객층을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매운 불닭 재료로 속을 채운 '쎈불닭호빵', 매운 사천짜장을 넣은 '쎈사천짜장호빵'등 이다.

코오롱FnC가 전개하는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하이드아웃'과 협업한 '삼립호빵 플리스 굿즈'도 내놨다.

삼립호빵의 따뜻하고 폭신한 질감을 표현한 호빵 모양의 '쿠션'과, '머플러', '버킷햇'을 함께 구성한 '플리스 호빵'과 '플리스 재킷' 등이다. 10일 오전 11시부터 온라인 셀렉트샵 '29CM'를 통해 한정수량을 단독으로 판매한다.

11월 중에는 삼립호빵 출시 50주년을 기념하는 '삼립호빵 전용 폰트', '브랜드북'도 선보일 계획이다.동행복권파워볼

SPC삼립 관계자는 "젊은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새로운 마케팅 활동을 다양하게 펼쳐 팬층을 확장하고 있다"며 "호빵 성수기가 12월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호빵 시즌 전체 매출은 1200억 원을 돌파해 역대 최대 매출을 경신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oj1001@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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