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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7-29 16:26 조회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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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개막…후원사 대회 우승 놓고 박인비·고진영 격돌
제주세인트포 골프&리조트서 무관중으로 나흘간 진행


[제주=좌승훈 기자] 제7회 제주삼다수 마스터스가 오는 30일부터 8월2일까지 나흘간 제주 세인트포 골프&리조트(파72·6500야드)에서 열린다. 제주도개발공사가 주최하고, 제주도·광동제약 이 후원하는 제주삼다수 마스터스는 KLPGA 투어의 2020 시즌 하반기를 여는 첫 대회다. 총상금 8억원, 우승상금으로 1억6000만원을 내걸었다.동행복권파워볼

올해 제주삼다수 마스터스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무관중으로 열린다. 대신 메이저대회로의 질적 도약을 위해 기존 3라운드가 아닌 4라운드로 일정을 확대했다.

대회 장소도 지역 골프산업의 균형 발전 차원에서 경쟁 입찰을 통해 1~6회 대회를 치렀던 제주시 오라동에 있는 오라컨트리클럽(파 72·6666 야드)에서 구좌읍 김녕리에 있는 세인트포 골프&리조트로 바꿨다. 지방공기업이 주최하는 대회가 특정 구장에서만 열리는 것에 대해 다른 골프장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온 탓이다. 하지만 올해 처음 진행된 공개 입찰에는 세인트포만 단독으로 신청했다.

특히 올해 대회는 전·현직 세계랭킹 1위와 LPGA 신인왕 등 스타들이 총 출동해 골프팬들의 관심이 뜨겁다.

지난 2월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ISPS 한다 호주여자오픈을 제패한 후 코로나19 탓에 긴 휴식기를 가진 ‘여제’ 박인비(32·KB금융그룹)도 다시 필드에 선다. 제주삼다수를 생산 판매하는 제주도개발공사는 박인비의 서브 스폰서다. 박인비는 2014년 첫 대회부터 줄곧 출전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회 정상에 오르지 못했다. 코로나19로 어수선한 올해에도 의리를 지킨 박인비가 7번째 도전에서 우승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2019년 세계랭킹 1위에 오르며 돌풍을 일으킨 고진영(25·솔레어)은 올 상반기 예열을 통해 기복 없는 경기력을 꾸준히 이어가며 2017년 대회 우승의 기억을 다시 한 번 재현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5개국 메이저 대회 우승을 일구며 상승세를 탄 유소연(30·메디힐)과 지난해 LPGA 신인왕 이정은6(24·대방건설), 올 상반기 1승을 거둬 존재감을 과시한 김효주(25·롯데)의 플레이도 중요한 관전 포인트다.

또 안선주(33·모스버거), 이보미(32·노부타엔터프라이즈), 배선우(26·다이와랜드그룹) 등 일본투어에서 맹활약을 펼친 선수들도 국내 코스 적응기간을 거치면서 경기력을 끌어올려 이번 대회 활약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국내파 선두주자는 루키 유해란(19·SK네트웍스)이다. 유해란은 지난해 추천 선수로 제주삼다수 마스터스에 출전했다가 깜짝 우승을 차지했다. 올해는 KLPGA 투어에 정식 데뷔해 신인왕 포인트 1위를 달리고 있다.

대상 포인트 1위이자 상금 2위인 이소영(23·롯데), 올해 첫 다승(2승)으로 상금 1위에 오른 박현경(20·한국토지신탁), 대상 포인트 2위를 달리면서 시즌 첫 승을 노리는 최혜진(21·롯데)과 장하나(28·BC카드), 임희정(20·한화큐셀) 등 대표 강자들도 출사표를 던졌다.

본 대회에 앞서 29일에는 출전 선수들의 포토콜과 공식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올해 치러진 대회 중 첫 미디어데이다. 기자회견에 이어 제주도개발공사가 후원하는 프로 5명에 대한 후원 조인식도 마련된다. 공사는 박인비와 고진영, 오지현(24·KB금융그룹)과 함께 제주출신 프로인 현세린(19·대방건설)과 임진희(22)를 후원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SBS골프와 네이버TV·카카오 TV·유플러스 등에서 생중계한다.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 초원지대 유목민 국경 봉쇄로 갈 곳 잃어
식량농업기구, “건조지대에 최적화한 지속 가능한 삶 보호 시급”

코로나19 여파로 아프리카 유목민들이 목초지를 찾아 돌아다니지 못하면서 이들이 7000년을 이어온 생활 방식이 위협받고 있다. 유목민들이 키우는 가축들이 공터에 묶여 있다. 식량농업기구(FAO) 자료 사진


아프리카 사하라사막과 적도 근처 열대우림 사이 초원지대에 사는 유목민 1천만명 가량이 코로나19로 발이 묶여, 7000년동안 이어온 생활을 포기할 상황에 몰렸다. 초원을 옮겨다니며 가축을 키우는 이들은 건조지대 자연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보호 대책이 시급하다.

유엔 산하 식량농업기구(FAO)는 최근 아프리카 모리타니, 세네갈, 말리 등의 국경을 넘나드며 생활하는 목축 유목민들의 위기 상황을 조명하는 현지 보고를 내놨다.

모리타니와 인근 국가들은 그동안 유목민들이 국경을 넘나들며 가축을 키우는 걸 보장해왔으나, 지난 3월 중순부터 국경을 봉쇄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조처다. 바이러스 걱정 때문에 국내 이동도 제한되긴 마찬가지다.

이런 조처의 최대 피해자는 1천만명 가량으로 추정되는 서부·중부 아프리카 유목민들이다. 최근 이 지역에 다시 가뭄이 심해지고 이슬람 과격단체들의 테러가 증가하는 것도 이들의 삶은 더욱 피폐하게 만들고 있다. 목초지를 찾기 어려워진 유목민들은 현지 농민들이 일군 농지 주변에 낙타, 소, 양, 염소 등을 풀어놓고 있으며, 이 때문에 현지 농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고 식량농업기구는 전했다.

한평생 초원지대에서 목축을 해온 오울드 네 살렘(68)은 “3달동안 모리타니와 말리의 국경 지대를 떠돌고 있지만 가축들의 먹이를 찾지 못하고 있다”며 “비가 내리기만을 하염없이 기다린다”고 말했다. 그는 1969년의 대가뭄 이후 이렇게 힘든 때가 없었다고 하소연했다.


한평생을 이어온 목축업이 위기에 처했다고 호소하는 유목민 오울드 네 살렘. 식량농업기구(FAO) 자료 사진


네 살렘은 땅에 정착해 사는 농민들과 갈등이 심해지는 것도 삶을 어렵게 만든다고 말했다. 목초지를 찾아 돌아다닐 수 없게 된 유목민들이 현지 주민의 동의 없이 짚이나 나무 등을 이용하곤 하면서 다툼이 잦아진다는 것이다.

유목민들이 이동하지 못하게 되면서 환경 파괴 우려도 높아진다고 식량농업기구는 지적했다. 1990년대 이전까지 아프리카 초원지대 유목민들은 녹지 조성·관리 책임은 지지 않으며 땅을 황폐화시키는 사람들로 취급됐다. 하지만 주변 환경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이들에 대한 인식도 크게 변했다.

건조한 초원지대에서는 한 곳에 정착해 목축업을 할 경우 환경을 급속도로 고갈시킨다는 걸 연구자들이 깨닫기 시작했다. 유목민들이 옮겨다니며 목초지를 이용한 덕분에 자연이 회복될 시간을 확보한다는 것이다. 이 지역에서 7000여년을 이어온 유목민의 생활 방식이 자연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이용하는 환경 친화적 삶이라는 이야기다.

식량농업기구는 유목민들에 대한 몰이해와 배제, 이들의 자연 이용 권리 침해, 목초지의 감소, 동물 전염병 증가, 일부 유목민의 군사집단화와 여기서 파생된 폭력 등을 아프리카 유목민들을 위협하는 요소로 지목했다. 식량농업기구는 모리타니, 말리, 부르키나파소, 니제르, 차드의 국내총생산 중 25%가 목축업에서 나오고 전체 인구의 13%가 목축업에 종사한다며 이들을 보호할 국제 협력을 촉구했다.


‘한강 몸통 시신사건’ 피의자 장대호 - 모텔 손님을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해 한강에 유기한 혐의로 구속된 장대호(38)가 21일 오후 경기 고양경찰서에서 조사를 마친 뒤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9.8.21 연합뉴스
“유족에게 용서를 구하고 싶지도 않고 합의할 생각도 없다. 사형을 당해도 괜찮다”고 말해 공분을 산 ‘한강 토막 살인’ 장대호(39)에 대해 대법원이 무기징역을 선고했다.

대법원 1부(주심 권순일 대법관)는 29일 살인 등 혐의로 기소된 장씨에 대한 상고심 선고기일을 진행하고 무기징역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범행의 수단이 잔혹하고 장씨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반성하지 않는다”라며 “피해자의 생명에 대해 최소한의 존중을 보이고 있지 않는 점 등을 고려하면 무기징역형을 선고한 원심의 양형이 무거워 부당하다고 볼 수 없다”며 상고를 기각했다.

장씨는 지난해 8월8일 서울 구로구 소재 자신이 일하던 모텔에서 투숙객 A씨(32)를 둔기로 때려 살해한 뒤 흉기로 시신을 훼손, 비닐봉지에 나눠 담아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한강에 유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 사건은 장씨가 시신을 유기한 같은달 12일 오전 경기 고양시의 한강 마곡철교 남단 부근에서 머리와 팔다리가 없는 남성의 알몸 몸통 시신이 발견되면서 알려졌다. 경찰이 한강 수색작업 5일째인 8월16일 오른팔 부위를 발견하면서 피해자의 신원을 확인했고, 수사망이 좁혀오자 장씨는 다음날 경찰에 자수했다.

경찰 조사에서 장씨는 “A씨가 반말과 함께 자신의 얼굴에 담배연기를 내뿜고 배를 때린 뒤 숙박비를 내지 않으려고 해 홧김에 살해했다”고 진술했다. 장씨는 “이 사건은 흉악범이 양아치를 죽인 것”이라고 강조했다.파워사다리

앞서 1심에서 검찰은 사형을 구형했지만 1심 재판부는 “극도의 오만함과 살인의 고의,끔찍한 살인의 내용, 비겁하고 교활한 범행의 수법, 수사와 재판과정에서 수차례 ‘잘못이 없다’고 말한 뻔뻔함, 일말의 가책이 없는 점 등을 고려했다”며 무기징역을 선고했다.

2심에서도 검찰은 사형을 선고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재판부는 장씨를 영구적으로 사회로부터 격리하는 것이 합당한 처벌이라며 무기징역 선고를 유지했다.
기술로 시작해 생활 속으로 녹아들다
(시사저널=나윤석 자동차 칼럼니스트)

이제 전기차가 미래 자동차의 핵심 요소라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다. 내연기관 자동차가 수십 년 이내에 사라질 것이라는 다소 섣부른 예측을 내놓는 이들까지 있을 정도다. 어쨌든 전기차에 대한 의식이나 호감도가 좋아진 것만은 확실하다.

그럼에도 전기차 판매 대수가 일반 엔진차에 비해 훨씬 적은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는 1300만원 전후의 보조금을 고려하더라도 여전히 높은 가격일 것이고, 둘째는 아직은 다양하지 않은 모델의 종류일 것이다. 하지만 이 두 요소들을 해결하더라도 여전히 남는 걸림돌이 있다. 바로 배터리와 충전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다. 연료가 떨어지면 주유소에서 빠르고 쉽게 주유할 수 있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순수 전기차는 충전 시간도 오래 걸리고 충전소도 많지 않다는 생각 때문이다.

서울 종로의 한 전기차 충전소에서 고객이 배터리를 충전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종로의 한 전기차 충전소에서 고객이 배터리를 충전하고 있다. ⓒ연합뉴스
배터리 충전 불편함이 전기차 확산 걸림돌

물론 일리가 있는 생각이다. 배터리 충전은 연료탱크에 기름을 채우는 것보다는 오래 걸리고 충전소가 주유소보다 적다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배터리와 충전에 대한 문제는 생각한 것보다 빠르게 좋아지고 있다. 데이터와 기술이 이를 보여준다.

일단 충전소 수를 알아보자. 우리나라에 충전소는 약 2만2000기가 있다. 1년 사이에 두 배로 늘어났을 정도로 빠르게 충전 인프라가 확충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일반 주유소 숫자와 비교해 보자. 전국의 주유소는 약 1만1000곳. 주유소마다 주유기가 10대 있다고 가정할 때 약 11만 기의 주유기가 있는 것이다.

전기차의 총 등록 대수가 11만3000대 수준이고 일반 자동차의 총 등록 대수가 2500만 대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충전소 수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주유 시간과 충전 시간에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이 차이도 급격하게 좁혀지고 있다. 충전 기술의 발전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전기차의 배터리 충전 속도를 기준으로 알아보자. 충전기 종류는 크게 완속 충전기와 급속 충전기로 나뉜다. 완속 충전기는 약 7kW 이하의 낮은 에너지로 충전하는 방식이다. 이에 비해 50kW 이상의 높은 에너지로 충전하는 방식을 급속 충전기라고 한다.

완속 충전기는 배터리를 완충하기까지 반나절 이상의 긴 시간이 필요하므로 대부분 귀가 이후 혹은 출근 이후처럼 오랜 시간 동안 주차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또한 비교적 주차 시간이 긴 마트나 쇼핑센터 등에서도 급속 충전기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하루 운행 거리 정도를 충전하는 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배터리의 용량이 60kWh, 심지어는 100kWh 수준으로 커지면서 기존의 완속 충전기로는 배터리를 채우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게 됐다. 이에 따라 일부 최신형 모델에는 완속 충전 모듈을 2개 장착해 최대 22kW까지 충전할 수 있는 고성능 완속 충전기를 내장한 자동차들이 출현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가장 눈부신 발전을 보이는 부분은 역시 고속 충전 기술이다. 앞서 말했듯 50kW급 이상의 충전기를 급속 충전기라고 한다. 하지만 국산 대중차에도 이미 50kWh급 이상의 대용량 배터리를 충전하는데, 80%까지 충전하는 데만도 거의 1시간 가까운 시간이 필요하므로 충분하지 않게 됐다.

초고속 충전을 최초로 상용화한 것은 테슬라의 슈퍼차저 시스템이다. 150kW급 버전 1과 2에 이어 2020년 테슬라는 최대 250kW까지 지원하는 V3 슈퍼차저를 설치하기 시작했다. 배터리 용량이 비교적 큰 모델이 많은 테슬라는 초고속 충전을 통해 최소 15분 만에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할 수 있게 됐다.

테슬라를 제외한 미국과 유럽의 전기차들도 150kW의 고속 충전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또한 최근 상용화되기 시작한 초고속 충전 방식은 기존 400V급이던 배터리가 800V급으로 성능을 향상하면서 등장한 350kW급 초고속 충전이다. 이미 유럽의 아이오니티(Ionity)와 미국의 일렉트리파이 아메리카(Electrify America)가 이 새로운 기술의 전파에 앞장서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아이오니티의 주주로 참여하면서 앞으로 출시될 전기차 가운데 일부 모델에 350kW 초고속 충전 기술을 탑재할 계획을 갖고 있다.

스마트 버스정류장 등 다양한 방법 시험 중

초고속 충전은 무한정 빨라지기는 어려울 것이다. 충전기의 용량을 높이는 것만큼이나 배터리의 충방전 효율을 높이는 데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급속 충전은 배터리에서 많은 열을 발생시키며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그에 따라 배터리의 고도화된 열 관리 시스템 등으로 원가가 높아지는 부분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기차 충전 방식을 무턱대고 초고속으로 끌고 가는 것보다 어떤 방식이 우리의 생활양식과 어울리는가를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이다. 완속 충전이 취침 시간이나 업무 시간과 같은 생활 패턴에 최적이라면 150kW급 고속 충전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간단한 식사를 하는 30분가량의 패턴과 접목된다. 그리고 350kW급 초고속 충전은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고 결제하는 데 필요한 시간 혹은 그보다 약간 긴 정도인 7분을 염두에 두고 정해진 성능이다.

다른 관점에서 전기차 충전 기술의 발전 방향은 다양하다. 건물 혹은 가정의 전기 사용 패턴을 분석해 전기차를 충전하는 전력을 능동 조절하기도 한다. 극단적인 전력 고수요 상황에서는 전기차를 오히려 에너지 공급원으로 사용하는 V2G, 즉 스마트 그리드 연계 기술로 전력의 효율적 활용에 기여하고 충전 단가를 최적화할 수 있다. 정해진 노선을 다니는 시내버스의 경우 지붕 무선 충전과 지붕 위의 배터리를 교체하는 스마트 버스정류장 등 다양한 활용 방법을 이미 시험 중에 있다.

시작은 기술이었다. 하지만 결국은 전기차의 충전 기술도 우리의 생활 속으로 녹아들게 될 것이다.


릴리아가 LEC 플레이오프부터 사용 가능해진다.

LEC 커미셔너 맥시밀리안 슈미트는 SNS를 통해 신규 챔피언인 릴리아가 2020 LEC 서머 정규 시즌 8주차를 시작으로 플레이오프 동안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10.16 패치에 등장하는 요네는 포스트시즌 동안 사용이 제한된다.

LEC는 규정으로 "e스포츠 경쟁 패치는 라이브 서버에 출시된 후 일주일 후에 업데이트 된다. 플레이오프 라운드가 시작되면 패치는 구현되지 않는다"라고 되어있다. 10.15 패치에 등장한 릴리아는 LEC 정규 시즌 7주차를 건너 뛰고 8주차부터 사용 가능하나, 플레이오프는 10.16 패치로 진행되기 때문에 규정상 요네가 등장할 수 없다는 뜻이다.

7월 22일 패치로 추가된 릴리아는 승률 41.86%로 정글 챔피언 중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 다만 릴리아를 활용할 방법과 빌드를 찾기 위한 연구가 계속해서 진행 중이고, 단판제 시스템의 이점을 활용해 깜짝 픽을 자주 꺼내는 LEC에서 릴리아를 활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지 모른단 전망도 나오고 있다.

2020 LEC 서머 정규 시즌 8주차는 한국 시간 기준 8일 오전 1시부터 총 3일간 진행되며, 1위 경합 중인 로그와 매드 라이언스가 맞붙는 등 빅 매치업이 예정되어 있다. 동행복권파워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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