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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7-23 11:53 조회4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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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KBO리그 KT위즈와 KIA타이거즈의 경기가 26일 수원 KT위즈파크에서 열렸다. KIA 투수 문경찬이 9회말 KT 타선을 상대하고 있다.

수원 =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2020.05.26/
[대전=스포츠조선 김진회 기자] KIA 타이거즈의 클로저 문경찬(28)이 23일 1군에 콜업된다.

문경찬은 6월 9일부터 6월 20일까지 7연속 세이브를 챙기며 10세이브를 기록, 원종현(NC) 조상우(키움)과 함께 세이브왕 경쟁을 펼쳤다. 헌데 6월 23일 부산 롯데전부터 흔들리기 시작했다. 당시 ⅓이닝 동안 3실점하며 시즌 첫 블론세이브를 기록했다. 결과는 아쉽지만, 그럴 수 있었다. 완벽한 선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6월 26일 고척 키움전에서도 1이닝 3실점이 이어졌고, 지난 5일 창원 NC전에선 ⅔이닝 동안 1홈런을 포함 3안타를 맞고 3실점하며 시즌 두 번째 블론세이브로 팀의 역전패를 막지 못했다.파워볼

잘 던지던 투수의 갑작스런 추락 원인으로 두 가지가 지적됐다. 첫 번째는 체력저하였다. 필승조의 잦은 등판에 구위가 떨어졌다는 분석이었다. 140km대 초반 포심을 던져도 핀포인트 제구로 상대 타자들을 꼼짝 못하게 만드는 능력이 사라졌다. 또 한 가지는 구종의 단조로움이었다. 올 시즌 문경찬은 포심과 커터(컷패스트볼)를 주로 활용하면서 버텨왔다. 개막한 지 두 달만에 타자들의 노림수를 피할 수 없는 한계점에 다다른 것이었다.

결국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결론이 났다. 지난 7일 팔꿈치 근육통을 이유로 부상자 명단에 올랐다. 이후 문경찬은 밸런스 훈련에 매진했다. 그리고 지난 21일 2군에 등록돼 퓨처스리그 경기에 등판, 실전감각을 회복했다. 당시 최고구속 148km를 찍었다. 그러자 맷 윌리엄스 KIA 감독은 문경찬을 23일부터 1군에서 활용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윌리엄스 감독은 "문경찬은 23일 1군 콜업 예정이다. 2군 경기에서 2연투 시킬 생각도 없었고, 마침 22일 2군 경기가 우천취소 되면서 23일부터 중용할 수 있게 됐다. 1군에 큰 힘을 불어넣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0 KBO리그 키움 히어로즈와 KIA 타이거즈의 경기가 10일 광주 KIA챔피언스필드에서 열렸다. KIA 전상현. 광주=정재근 기자 cjg@sportschosun.com/2020.07.10/
다만 문경찬이 돌아와도 보직은 마무리가 아니다. 9회 이전 리드시 등판할 필승조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문경찬의 공백은 '8회의 사나이' 전상현이 메웠고, 전상현의 빈 자리는 홍상삼이 채웠다. 이젠 문경찬도 합류했으니 홍상삼과 박준표의 과부하 걱정은 약간 덜었다. 윌리엄스 감독도 "곧바로 마무리는 아니다. 9회 이전에 매치업에 따라, 상대 타자에 따라 등판 시점을 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1군 무대에서 완벽에 가깝게 회복됐다는 모습을 스스로 증명해야 하는 것이 순서지만, 임시 클로저를 맡고 있는 전상현을 밀어내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전상현은 문경찬이 없는 16일 동안 마무리로 세 차례 등판 모두 세이브를 챙겼다. 특히 지난 22일 대전 한화전에선 1점차로 살얼음판 리드 상황에서 마운드를 이어받아 삼진 두 개를 곁들이며 팀 승리를 지켜냈다. 전상현은 "내가 마무리 투수를 하려면 구위를 더 향상시켜야 한다"며 겸손함을 보였지만, 지난 3연속 세이브를 챙길 때의 구위는 톱 클래스 클로저 못지 않았다.

윌리엄스 감독은 문경찬의 자존심 회복을 위해서라도 마무리 보직 변경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그러나 전상현도 워낙 좋기 때문에 행복한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다. 대전=김진회 기자
[머니투데이 우경희 기자]

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애경그룹 본사 앞에서 열린 이스타항공노동자 7차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간 인수합병(M&A)이 끝내 무산되면서 항공업계가 재차 격랑에 빠져들고 있다. 아시아나항공과 HDC현대산업개발 간 M&A 논의도 지지부진한 가운데 코로나19(COVID-19) 후폭풍은 장기화되고 있어 자칫 대량 실업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스타항공 매각이 무산된 과정은 현재 아시아나 매각 과정이 닮았다. 아시아나항공 주인인 금호산업은 딜이 차일피일 미뤄지는 상황에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컨소시엄에 인수거래를 마치자는 내용의 내용증명을 보낸 상황이다.

내용증명에서 금호산업은 HDC현산 측에 한 달 내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계약 해지를 통보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제주항공 역시 앞서 이스타홀딩스에 선행조건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계약을 파기하겠다는 공문을 보냈었다. HDC현산도 제주항공과 마찬가지로 아시아나항공 인수 선행조건이 이행되지 않아 거래를 마무리하기 어렵다는 입장임을 감안하면 이 역시 딜 자체가 성사되지 않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코로나19는 항공업계에 직접적인 수익악화의 직격탄이 됐다. 여객 수입이 급감하면서 결국 버티지 못하고 쓰러지는 항공사들도 적잖다. 이달 초 멕시코의 2대 항공사 중 하나인 아에로멕시코가 파산보호 신청을 했다. 브라질 아비앙카브라질도 최근 파산 선고를 받았다.

국내 항공사라고 상황이 나을리 없다. 인천공항 이용객은 지난 1월 628만명으로 집계됐지만 6월엔 18만명에 그쳤다. 여객 감소는 고스란히 항공사들의 실적 악화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

대형 항공사는 물론 LCC(저비용항공사)들은 더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다. 특히 하반기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 등 신생사들이 취항을 예정하고 있다. 경쟁이 심화되면서 수익성이 더 나빠질 가능성이 높다.

M&A를 통한 업계의 자발적 구조조정 노력이 좌초되면서 상황은 더 나빠질 전망이다. 대량 실업사태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당장 이스타항공이 청산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상황에서 직원 1600명이 일자리를 잃고 항공업계로 쏟아져 나올 수 있다. 항공업계 인력 구조조정이 가시적인 상황에서 새 일자리를 찾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이 끊기고 나면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될 수밖에 없다. 항공사들은 대부분 3월부터 고용유지지원금으로 약 70%의 직원을 휴업시키고 있다. 그러나 지급 기한인 180일을 채워 8월 이후부터는 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파워볼엔트리

LCC 사장단은 22일 국회를 찾아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연장을 호소했다. 이 자리서 사장단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연장을 통해 대량실업과 항공산업 붕괴를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편집자주] 제주 비자림로 확장 공사 논란에 이어 제주에서 또 다른 도로 개설 사업이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1965년 도시계획 도로로 지정된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인데요. 고시된 지 55년이 흘러서야 급물살을 타고 있지만, 이제는 도시우회도로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시가지를 가로지르게 되면서 효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교통 체증을 이유로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와 환경 훼손과 학생 안전권 훼손을 이유로 무산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도 팽팽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탐사K는 찬반 논란에서 벗어나 지역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될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의 이면을 들여다봅니다.


연평균 27만 명이 이용하는 서귀포시 내 교육시설 앞 잔디광장을 가로지르게 될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탐사K는 앞서 타당성 조사에서 '4차선이 경제적 대안'이라는 답변을 받았는데도, 제주도가 6차선으로 추진하고 있는 배경 이면에 '제2공항'과 연계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는데요. 취재 결과, 이 도로가 아이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데도 대책 마련은 뒷전인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 교육시설 관통…사라지는 잔디광장에 '한숨'



서귀포학생문화원 앞 잔디광장 한가운데에는 1년여 전부터 공사 현장에서 쓰는 빨간색 드럼통이 설치돼 있습니다.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을 알리기 위한 표시인데, 사이사이 '잔디광장을 지켜달라'는 문구의 리본이 매달려 있습니다.

도시우회도로 사업 구간에 이 잔디광장이 포함돼 사라질 위기에 놓인 건데, 현재 제주도 계획대로라면 건물 바로 앞부터 줄이 쳐진 곳까지 너비 35m 6차로가 관통하게 됩니다. 6차로 너머에 잔디광장 일부가 남게 되지만, 6차선을 건너가야 이용 가능한 곳이 되면서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김순아 서귀포학생문화원장은 "6차선이 들어와 버리면 나머지 잔디광장은 거의 쓸모가 없게 된다"면서 "방음벽을 설치한다 해도 바로 건물 입구까지 6도로가 들어서면 교육공간으로서는 부적절한 곳이 되지 않겠느냐"고 토로했습니다.

잔디광장을 이용하는 도민은 학생문화원 이용자뿐만이 아닙니다. 학생문화원 오른편에는 서귀포도서관과 제주유아교육진흥원이 있고, 왼편엔 서귀포외국어학습관이, 인근엔 학교와 유치원이 있다 보니 연평균 27만 명이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때문에 도시우회도로 사업 예정지의 15% 정도를 보유한 제주도교육청은 줄곧 지하차도 반영이나 노선 변경을 요구했습니다. 교통안전사고에 취약한 유아도 해마다 8천 명 넘게 이용하는 데다, 서귀포 도심지의 유일한 녹지공간이라는 이유에 섭니다.

하지만 제주도는 지난해 12월 공문을 통해 "이미 보상 협의가 이뤄진 토지에 대한 민원이 발생해 지하차도 설치는 불가능하다"면서 "지상 우회 노선도 도시관리계획 변경이 불가능해 수용하기 곤란하다"고 제주도교육청에 입장을 밝혔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55년 전 도로관리계획을 그대로 시행하는 것은 크게 달라진 주변 여건을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그동안 도심지 생활환경이 변하고, 삶의 질에 관한 지역주민들의 가치관이 달라졌는데도 시대적 요구를 역행하고 있다는 겁니다.

인근 초등학교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김주은 씨는 "1965년도에 계획을 했을 때는 이 도로가 필요했을 테지만 이제는 상황이 바뀌지 않았느냐"며 "아이들이 혼자 있어도 위험하지 않은 공간이었는데 이제는 마음 편히 이용하기가 힘들 것 같다"고 하소연했습니다.

■ '어린이 안전 위협' 속도 제한 권고에도…"나중에"


탐사K는 제주도가 교통안전법에 따라 시행한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 실시 설계에 대한 '교통시설 안전진단 용역 보고서'를 입수했습니다. 보고서 내용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제한 속도'에 대한 진단 결과인데요.

용역진은 학생문화원 인근에 있는 유치원 진출입로가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다며 시속 30km 제한을 권고했지만, 제주도는 안전펜스를 반영했을 뿐 당초 설계속도인 시속 60km에 대해서는 변경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송규진 제주교통네트워크 사무총장은 "안전펜스의 문제가 아니라 도로의 기능 자체를 속도를 낮춰서 교통사고 예방의 선제적 조치를 해야 된다는 게 요즘 추세하고 맞다고 본다"며 "신설 도로의 경우 더더욱 지켜야 하지 않느냐"고 비판했습니다.

기존 2차선 도로와 연결되는 사업 구간 종점부도 어린이 보육시설이 많아 제한속도 시속 30km를 권고하기도 했지만, 제주도는 이 부분 역시 당장은 아닌, 추후 운영 시 속도 제한 등을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부남기 제주도 건설과장은 "건설 기간이 한 2~3년 걸리기 때문에 그 사이에 관계기관인 경찰청 등과 협의를 해서 속도 제한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검토해서 추진하도록 하겠다"며 설계단계가 아닌 착공 이후에 문제를 보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자전거 횡단도 권고도 '무시'…교육벨트는 진단 대상 아냐



용역진은 또 교차로 횡단구간에 자전거와 보행자가 부딪힐 우려가 있다며 '자전거 횡단도' 설치를 권고했지만, 이 역시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시내 대부분에서 횡단보도를 통해 보행자와 자전거가 횡단하고 있다며 문제 될 것이 없다는 겁니다.

송규진 사무총장은 "설계도를 보면 정 십자형 교차로가 아니라 약간 어긋나 있는 구조다 보니 보행자와 자전거의 상충 우려가 커 보인다"며 "행정에서는 수요가 많지 않기 때문에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고 할 수 있지만, 수요는 지금 관점에서 보는 게 아니라 자전거를 권장하는 제주도 정책 철학을 염두에 두고 예측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변장선 제주교통연구소 이사장 역시 "자전거도로 관련 법령에 의해서 자전거 횡단도로를 만들게 돼 있다"며 "다른 데도 안 했으니까 여기도 안 하겠다고 하는 건데 그런 것들도 법령에 의해서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이른바 '서귀포 교육벨트'로 불리는 학생문화원이나 도서관 등의 특수성은 고려조차 되지 않았다는 겁니다. 주로 학생들이 이용하는 시설이지만, 도로교통법상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일부 학교 등만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보니 나머지 교육시설은 아예 진단 대상에서 빠진 겁니다.

교통시설 안전진단 용역진은 "그 부분(교육벨트)은 법적으로 어린이보호구역이 아니다 보니 저희들이 법에 안 돼 있는 사항을 강제로 진단할 수 없었다"며 진단에서 제외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 원활한 교통 흐름-안전권 확보 '충돌'…"보행자 이동권 담보 방안 찾아야"


시가지를 관통하게 된 우회도로가 원활한 교통 흐름이라는 본래 취지와도 충돌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서귀포 1호 광장의 교통 정체를 피하기 위해 도시우회도로를 추진하고 있는 건데, 교육시설 앞에 속도 제한 구간을 만들면 우회도로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앞서 서귀포시가 의뢰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 타당성 조사에서도 교육시설 앞에 6차로를 개설하면 안전 문제가 생긴다면서도,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안전구역이나 보호구역을 지정하면 통행속도가 떨어져 우회도로 효과가 낮아질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송규진 사무총장은 "도로의 기능은 차량 이동권도 있겠지만, 보행자들의 보행 이동권도 굉장히 중요하다"며 "그걸 담보해낼 방안이 무엇인지를 행정에서 고민해야 된다"고 힘주어 말했는데요. 제2공항 연계 의혹에 이어 학생들의 교통 안전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추진 타당성에 대한 검증 필요성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미지 원본보기[마이데일리 = 권혜미 기자] 가수 자이언트 핑크가 자신의 부모님에 대해 언급했다.

23일 방송된 SBS 파워FM 라디오 '김영철의 파워FM'에 스페셜 게스트로 자이언트 핑크가 출연했다.

이날 라디오에서 DJ 김영철은 자이언트 핑크에 "힙합 처음한다 했을 때 부모님이 반대하시지 않았냐"고 질문했다.

김영철의 말에 자이언트 핑크는 "응원도 있었는데 엄마가 조금 걱정을 하셨다. 힙합이 쎄지 않나. 제 성격이 소심하고 이렇다"며 "부산 사람들이 말투만 이러고 귀엽다. 그래서 엄마가 '잘못된 길을 선택하는 게 아닐까' 걱정했다. 하지만 지금은 열심히 하라고 한다"고 설명했다.

[사진 = SBS 파워FM 방송화면 캡처]

[마이데일리 = 윤욱재 기자] LA 다저스가 무키 베츠(28)와 초대형 계약에 합의했다.

미국 스포츠 전문 매체 'ESPN'은 23일(한국시각) "다저스와 베츠가 13년 3억 8000만 달러(약 4549억원)에 달하는 장기 계약에 합의했다"라고 밝혔다.

32년 만에 월드시리즈 우승을 노리는 다저스는 베츠와 초대형 계약에 합의하는 승부수를 띄웠다. 베츠는 올 시즌을 앞두고 트레이드를 통해 다저스 유니폼을 입었다. 지난 해까지 보스턴 레드삭스에서 뛰었던 베츠는 데이비드 프라이스와 함께 다저스로 이적했다.

베츠는 보스턴 시절이던 2016년 타율 .318 31홈런 113타점 26도루로 아메리칸리그 MVP 투표 2위에 오르며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고 2018년에는 타율 .346 32홈런 80타점 30도루로 팀의 월드시리즈 우승을 이끌며 아메리칸리그 MVP까지 차지했다. 4년 연속 올스타 선정, 골드글러브 수상에 빛나며 실버슬러거 또한 3차례 선정됐다.동행복권파워볼

한편 'MLB 네트워크'의 존 헤이먼은 다저스와 베츠의 계약 규모를 12년 3억 5000만 달러라고 전하는 등 현지에서도 세부 내용에 대한 보도가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아직 다저스는 공식 발표를 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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